메이저 놀이터 순위트진흥원, 인도네시아·필리핀서 2025 문화예술메이저 놀이터 순위트 ODA 프로그램 성료

현지 맞춤형 연수·워크숍 진행…교사·청소년 4,000여 명 참여

2025-09-09김혜경 기자
2025 문화예술메이저 놀이터 순위트 ODA 인도네시아 사업 주요 관계자 및 참여자 단체 사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메이저 놀이터 순위트진흥원이 인도네시아 치르본시와 필리핀 마닐라에서 진행한 2025년도 문화예술메이저 놀이터 순위트 공적개발원조(ODA) 프로그램이 약 2주간의 일정을 마무리하며 성과를 냈다. 이번 프로그램은 한국의 대표 학교 문화예술메이저 놀이터 순위트 모델과 전문성을 현지화해 개발도상국 교사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메이저 놀이터 순위트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문화예술메이저 놀이터 순위트 ODA는 개발도상국의 문화예술메이저 놀이터 순위트 혁신과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국제개발협력 사업이다. 사업은 수원국의 국가개발전략과 현지 수요를 고려해 한국의 문화예술메이저 놀이터 순위트 자원과 현지 전문인력을 연결하고, 지역 주민과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메이저 놀이터 순위트 콘텐츠 개발과 보급을 지원한다.

2013년 베트남을 시작으로 4개국에서 진행된 ODA 사업에는 13년간 예술가·교사 1,000여 명, 현지 아동·청소년 및 주민 3,100여 명 등 총 4,100여 명이 참여했다. 2025년에는 몽골과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3개국에서 맞춤형 문화예술메이저 놀이터 순위트 연수 및 아동·청소년 대상 워크숍이 진행됐다.

인도네시아 치르본시에서는 치르본시 메이저 놀이터 순위트청과 협력해 8월 19일부터 30일까지 현지 교사, 학생, 정부 관계자를 대상으로 연수와 워크숍, 성과공유회가 열렸다. 국내 전문가 4인이 현지에 파견돼 한국의 메이저 놀이터 순위트 경험과 지식을 공유했다.

19일부터 25일까지는 현지 문화예술메이저 놀이터 순위트 관계자 70여 명을 대상으로 전문성을 높이는 연수가 진행됐다. 이어 26일부터 29일까지는 치르본 1공립학교와 18공립학교 학생 200여 명을 대상으로 현지 교사가 직접 지도하는 워크숍이 진행됐다. 마지막 날인 30일에는 학생, 교사, 정부 관계자 100여 명이 참여하는 성과공유회가 열려 연수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는 특히 한국의 대표 학교 문화예술메이저 놀이터 순위트 정책 모델인 ‘예술가 박스’를 중심으로 연극, 미술, 음악, 무용을 융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신규 참여 교사를 위한 기본 연수, 기존 참여 교사를 위한 심화 연수, 정책·사업 소개 강연형 연수 등을 통해 현지 교사에게 메이저 놀이터 순위트 노하우를 전달했다. 또한 온라인 사전 연수와 현장 적용을 병행해 메이저 놀이터 순위트 효과를 높였다.

치르본시 메이저 놀이터 순위트청 카디니(Kadini) 청장은 “2018년부터 이어진 한국문화예술메이저 놀이터 순위트진흥원과의 ODA 협력을 통해 현지 교사의 메이저 놀이터 순위트 역량이 강화됐다”며 지속적인 협력 의사를 밝혔다.

필리핀에서는 필리핀 문화예술위원회(NCCA)와 문화전당(CCP)과 협력해 8월 26일부터 9월 5일까지 마닐라 톤도에서 연수, 워크숍, 성과공유회를 진행했다. 국내 전문가 4인이 현지 교사, 예술가, 학교 밖 아동·청소년 총 180여 명과 함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현지에서는 빈곤, 화재, 기후변화, 쓰레기 매립 등 사회문제를 연극과 융합한 프로그램으로 풀어냈다. 현지 전문인력 대상 STEAM 융합 프로그램과 업사이클링 주제 연수, 아동·청소년 대상 메이저 놀이터 순위트 프로그램 개발 연수를 실시해 한국의 메이저 놀이터 순위트 노하우를 전달했다. 연수를 받은 현지 교사와 예술가는 소외지역 학교와 돌봄기관을 찾아가 150여 명의 학교 밖 아동·청소년에게 치유형 문화예술메이저 놀이터 순위트을 제공하며 메이저 놀이터 순위트 효과를 확산했다.

성과공유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한 필리핀 문화전당 데니스 마라시간 부대표 겸 예술감독은 “한국의 전문성과 현지 문화예술 자산을 결합해 아동·청소년에게 보다 나은 메이저 놀이터 순위트 기회를 제공했다”며 지속적인 협력 의사를 밝혔다.

박은실 메이저 놀이터 순위트진흥원 원장은 “3개국에서 성공적으로 진행된 문화예술메이저 놀이터 순위트 ODA를 기반으로, 단순 연수에 그치지 않고 현지 전문인력 양성을 넘어 국가적 차원의 문화예술메이저 놀이터 순위트 정책 컨설팅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한국의 문화예술메이저 놀이터 순위트 전문성을 국제개발협력에 접목한 사례로 평가되지만, 일부 지역에서 인프라 및 지속가능성 확보에 대한 과제가 남아 있다. 특히 필리핀과 인도네시아 사례에서 보듯 소외 아동·청소년과 학교 밖 학생에게까지 메이저 놀이터 순위트 기회를 확장하는 노력은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으나, 장기적 운영과 현지 재정 지원 체계가 확보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내외 전문가와 현지 교사의 협력을 중심으로 진행된 이번 ODA 프로그램은 앞으로도 문화예술메이저 놀이터 순위트의 글로벌 확산과 국제 협력 모델 개발 측면에서 참고 사례가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