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프티, 'BBB0' 신용메이저 사이트 획득... HR SaaS '톱티어' 입증

5년 연속 신용메이저 사이트 상향... 안정적 경영으로 고객 신뢰 확보 현금흐름메이저 사이트 'A' 유지, '2년 내 A메이저 사이트' 목표로 내실 다져

2025-09-11유인춘 기자
시프티, 'BBB0' 신용메이저 사이트 획득... HR SaaS '톱티어' 입증

통합 인력관리 솔루션 기업 시프티가 견고한 재무 안정성과 성장 잠재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2025년 상반기 기준 기업신용메이저 사이트 'BBB0'를 획득하며, HR SaaS 업계 내 최고 수준의 평가를 받았다. 특히, 현금흐름메이저 사이트에서도 'A' 메이저 사이트을 유지하며 외부 자금 조달 없이도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자생력을 증명했다.

시프티가 이번에 획득한 기업신용메이저 사이트 'BBB0(안정적)'은 채무 상환 능력이 우수하며 신용 거래에 대한 안정성이 매우 양호한 기업에 부여되는 메이저 사이트이다. 나이스평가정보의 2024년 말 기업신용분석 자료에 따르면, 국내 전체 기업 중 단 4.8%만이 BBB 메이저 사이트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프티의 메이저 사이트은 JTBC, 두산, 풀무원, 효성화학 등 유수의 중견·대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수준이다.

더욱 주목할 만한 점은 이러한 성과가 단기간에 이뤄진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시프티는 손익분기점을 넘어선 2021년부터 B+(2021년) → BB(2022년) → BB+(2023년) → BBB-(2024년)에 이어 올해 상반기 BBB0까지 매년 신용메이저 사이트을 꾸준히 끌어올렸다. 이는 경영의 투명성과 재무 건전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온 결과로 풀이된다.

기업의 현금 창출 능력을 나타내는 현금흐름메이저 사이트에서도 시프티는 'A' 메이저 사이트을 유지하며 탄탄한 내실을 보여줬다. 2020년부터 2023년까지 B메이저 사이트을 유지하다가 2024년 A메이저 사이트으로 상승한 이후, 올해까지 그 위상을 굳건히 지키고 있다. 현금흐름메이저 사이트 'A'는 기업이 자체 영업 활동만으로도 안정적인 현금 창출이 가능하며, 외부 지원 없이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재무 건전성은 시프티의 폭발적인 성장세와 맞물려 시너지를 내고 있다. 시프티는 매년 흑자 성장을 달성하고 있으며, 지난해 영업이익률은 65%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단순히 매출 성장을 넘어 수익성 측면에서도 매우 뛰어난 성과를 보여주는 지표다.

시프티의 신승원 대표는 "이번 BBB0 메이저 사이트 획득은 단순한 재무 지표의 개선을 넘어, 고객에게 시프티를 믿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지속가능한 파트너십'에 대한 약속"이라고 밝혔다. 또한 "제품 혁신과 함께 안정적인 경영을 통해 고객 신뢰에 보답하고, 2년 내 A메이저 사이트 달성을 목표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기업 고객들 사이에서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장기적 파트너로서의 안정성을 선호하는 경향이 짙어지며, 1000명 이상 규모의 대형 고객사 도입 문의가 약 50%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시프티의 기술력과 더불어 재무 안정성이 시장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다는 방증이다.

시프티는 지난해 9월 국내 대형 사모펀드 운용사인 스카이레이크에쿼티파트너스(스카이레이크PE)에 인수된 바 있다. 이후 비즈니스온에서 인적 분할된 블루웨일소프트웨어 홀딩스에 편입되었으며, 최종적으로 스카이레이크PE의 포트폴리오사로 합병되었다. 현재 신승원 대표가 25%의 지분을 소유하며 독립적인 경영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만큼, 사모펀드 편입 이후에도 창업자 중심의 경영 방향성을 잃지 않고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시프티는 이처럼 대형 투자사의 지원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 발판을 마련했으며, 동시에 창업자의 경영 철학을 유지하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 신용메이저 사이트 상향은 이러한 시프티의 내실 다지기 전략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 앞으로의 성장이 더욱 기대되는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