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메이저 사이트 추천산업협의회, 내과·소아청소년과 등 경증 진료 지원... 취약계층 약 배송도 '숨통'

올해 추석은 역대급인 최장 열흘간 이어지는 황금연휴로, 대다수 메이저 사이트 추천기관과 약국의 문이 닫히면서 국민들의 메이저 사이트 추천 공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 가운데, (사)코리아스타트업포럼 산하 원격메이저 사이트 추천산업협의회(원산협)가 추석 연휴 기간 중 전국 260개 이상의 의원급 메이저 사이트 추천기관이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일 발표하며 '연휴 비상 진료 시스템'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원산협은 국민이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고 안전하게 메이저 사이트 추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원산협 조사에 따르면, 연휴 기간 비대면 진료를 운영하는 의원급 메이저 사이트 추천기관은 감기, 몸살, 비염, 알레르기 등 경증 질환을 주로 다루는 내과가 약 170개로 가장 많았다. 뒤이어 가정의학과 130여 개, 피부과 120여 개, 이비인후과 95여 개, 산부인과 90여 개, 그리고 소아청소년과가 75여 개 순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료과목을 중복 집계한 수치임을 고려하면 실제 참여 메이저 사이트 추천기관 수는 더 많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소아청소년과 진료가 포함되어 아이들의 갑작스러운 발열이나 소화기 질환 등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어 연휴 기간 자녀를 둔 보호자들의 메이저 사이트 추천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비대면 진료는 환자의 실제 거주지와 관계없이 전국 어디서든 원하는 메이저 사이트 추천기관을 선택해 진료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지역별 참여 기관을 보면 서울·수도권이 약 210개로 대다수를 차지했다. 부산·울산 등 경남지역이 30여 개, 대전·세종 등 충남지역 14여 개, 대구·경북 10여 개 이상이 참여하는 등 지방 광역권의 참여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나 지역 간 메이저 사이트 추천 불균형 해소에는 아직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비대면 진료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굿닥, 나만의닥터, 닥터나우, 솔닥, 아포 등 원산협 회원사 앱을 다운로드한 후 회원가입과 본인인증을 마치면 된다. 진료는 유선 또는 화상통화로 진행되며, 메이저 사이트 추천진과의 상담 후 필요시 처방전 발급이 가능하다.
원산협 회원사 플랫폼에서는 연휴 중 문을 연 영업 약국 정보도 확인할 수 있어 메이저 사이트 추천 후 처방전을 해당 약국으로 전송하고 직접 방문해 의약품을 수령할 수 있다. 현행 제도에 따라 65세 이상 장기요양등급 인정자,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한해서는 의약품 배송도 지원되어 편의를 더했다.
이슬 원산협 공동회장은 "명절마다 경증 환자가 응급실로 몰려 메이저 사이트 추천자원 과부하가 반복되는 문제를 비대면 진료가 해결할 수 있다"면서 "경증 환자를 신속하게 관리하고 응급실은 중증 환자 치료에 집중할 수 있어 국민 편익과 공공메이저 사이트 추천 안정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선재원 원산협 공동회장은 "향후 의약품 배송 허용 등을 포함한 비대면 진료 법제화가 이뤄져야 더 많은 메이저 사이트 추천기관과 약국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으며, 국민들의 메이저 사이트 추천 서비스 접근성과 편의성이 한층 높아질 것"이라며 법제화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원산협은 연휴 기간 동안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하고 회원사 플랫폼 간 협력 채널을 운영해 시스템 오류나 메이저 사이트 추천기관 운영 공백 등에 신속히 대처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명절 진료 공백을 메우는 비대면진료의 사회적 역할은 점점 커지고 있다”며 “다만 제도 개선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플랫폼과 메이저 사이트 추천기관 참여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