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법정 유급 휴가일, 최소 병가일, 출산 휴가일, 최저시급, 의료 제도 등 메이저 사이트 추천화해 평가
한국은 전년 대비 5단계 상승한 31위 기록…최저시급 상승 및 주당 평균 근무시간 감소 영향, 안전성 메이저 사이트 추천는 소폭 감소
일본과 중국은 각각 29위와 52위 차지, 다수 유럽 국가가 ‘워라밸’ 좋은 나라 10위권 내 안착

글로벌 HR 플랫폼 ‘리모트’(Remote)는 ‘2025 글로벌 일과 삶의 균형 메이저 사이트 추천(Global Life-Work Balance Index 2025)’에서 한국이 중하위권인 31위를 차지했다고 18일 밝혔다. 리모트는 매년 국내총생산(GDP) 상위 60개국을 대상으로 일과 삶의 균형 메이저 사이트 추천를 조사해 발표하고 있다.
일과 삶의 균형 메이저 사이트 추천에는 국가별 △법정 유급 휴가일 △최소 병가일 △출산 휴가일 △출산휴가 급여 비율 △최저시급 △의료 제도 △행복 메이저 사이트 추천 △주당 평균 근무시간 △성소수자 포용성 △안전성 등 항목이 포함된다. 리모트는 각 항목을 특정 기준에 따라 메이저 사이트 추천로 측정한 뒤, 이를 점수로 환산해 총점을 바탕으로 순위를 기록했다.
한국은 2025년 메이저 사이트 추천에서 전년 대비 5계단 상승한 31위를 기록했다. 눈에 띄는 변화는 최저시급과 주당 평균 근무시간, 성소수자 포용성 부문에서 나타났다. 2025년 최저시급이 상승하며 순위 상승에 영향을 미쳤으며, 지난해 38.58시간이었던 주당 평균 근무시간이 올해는 37.9시간으로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성소수자 관련 권리나 법 등을 토대로 하는 성소수자 포용성 메이저 사이트 추천도 전년 대비 6점 상승했다.
다만 한국은 법정 병가 제도가 따로 없는 점이 평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또한, 유급 출산 휴가일도 타국가 대비 많지 않은 편으로 나타났다. 안전성 메이저 사이트 추천가 전년 대비 소폭 낮아져 평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쳤다. 안전성 메이저 사이트 추천 평가에는 경제, 사회 복지, 교육 수준과 형사 사법 체계의 효율성, 그리고 정부와 국민 간의 신뢰도 등이 포함됐다.
올해도 전년과 마찬가지로 다수의 유럽 국가가 10위권 내에 안착했다. 1위는 뉴질랜드가, 2위부터 6위까지는 유럽 국가인 아일랜드, 벨기에, 독일, 노르웨이, 덴마크가 차지했다. 인접국인 일본은 전년보다 5단계 낮은 29위에 등극했다. 중국은 52위를 차지했다.
눈 여겨 볼만한 점은 총 60개 국가 중 미국이 최하위권인 59위를 차지했다는 점이다. 미국의 일과 삶의 균형 메이저 사이트 추천는 2023년 53위, 2024년 55위를 기록한 데 이어 지속 하락하고 있다. 미국은 법적으로 정해진 유급 휴가일이 없고, 공휴일에도 유급 보장이 의무가 아닌 점 때문에 낮은 점수를 받았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법정 병가도 보장되지 않는다. 이에 더해 공공 안전성과 성소수자 포용성 메이저 사이트 추천가 전년 대비 하락해 전체 순위가 낮아졌다.
해당 메이저 사이트 추천에서 순위가 상승한 국가들은 경제 성장, 사회 복지, 의료, 교육, 환경적 지속 가능성과 같은 부문에서 다수 향상된 지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순위가 하락한 국가들은 다른 국가들이 진전을 보이는 동안 이전과 동일한 상태를 유지하거나, 경기 침체, 정치적 불안정, 사회적 불안, 환경 저하 등 특정 부문에서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예상됐다.
리모트의 바바라 매튜스(Barbara Matthews) 최고인사책임자는 “리모트는 일과 삶 사이의 균형을 지원하며, 기업이 제공하는 유연성이 단순한 복지가 아니라 더 나은 삶을 위한 필수 요소라고 믿는다”며 “일과 삶의 균형 메이저 사이트 추천는 일이 삶의 목적이 아닌 삶을 지원하는 수단임을 보여주는 증표다. 우리는 사람들이 직업적으로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삶에서도 성장하고 번영할 수 있는 미래를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메이저 사이트 추천는 전 세계 기업과 구직자들이 지리적 제약 없이 인재 창출의 기회를 만들고 상호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글로벌 HR 솔루션이다. 전 세계 200여개국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인재 고용 및 관리 서비스를 통해 개인의 자유와 ‘워라밸’을 보장하면서 동시에 기업이 우수 인재를 고용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많은 기업이 기록상 고용주 서비스(EOR, Employer of Records)를 통해 현지 법과 문화를 준수하면서 해외 인력의 입사부터 퇴사까지 전 과정을 편리하게 관리하고 있다. 메이저 사이트 추천는 2022년 소프트뱅크 비전 펀드2, 액셀(Accel), 세쿼이아(Sequoia) 등으로부터 3억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해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