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호의 날 연계 행사…800여 명 현직 메이저 놀이터 참여해 AI·클라우드·제로트러스트 등 최신 보안 이슈 공유
현장 중심 경험·우수 사례로 메이저 놀이터 역량 강화 및 기업 보안 수준 제고 기대

국내 정보보호최고책임자(메이저 놀이터)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메이저 놀이터 코리아 2025’ 행사가 8일 서울 용산구 피스앤파크 컨벤션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이번 행사는 한국메이저 놀이터협의회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정보원,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며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가 주관하는 ‘제14회 정보보호의 날’ 및 정보보호 주간과 연계해 진행됐다.
‘메이저 놀이터 코리아 2025’는 현직 메이저 놀이터들이 직접 참여해 현장에서의 경험과 우수 사례를 공유하며, 기업 보안 수준을 높이고 메이저 놀이터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 행사는 현직 메이저 놀이터만 참석할 수 있어, 보다 심도 깊고 실질적인 논의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날 행사에는 금융, 제조, 플랫폼, 유통 등 다양한 산업군의 현직 메이저 놀이터 약 800여 명이 참여해 최신 보안 현안과 정책, 그리고 기업 적용 사례를 공유했다. 주요 주제는 AI·클라우드·제로트러스트·공급망 보안 등 최근 급부상한 보안 이슈부터, 정부의 보안 정책과 제도, 정보보호 인력 양성과 훈련 등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내용까지 폭넓게 다뤄졌다.
또한 행사장에는 20개 기업이 참여해 메이저 놀이터 및 개인메이저 놀이터 솔루션 체험 부스를 운영, 참석자들이 직접 기술을 체험하고 네트워킹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됐다.
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은 축사를 통해 “AI의 비약적 발전은 우리 삶의 편리함과 효율을 높였지만, 동시에 사이버 침해 위협이라는 그림자도 함께 드리우고 있다”며 “국민의 일상과 기업 경영 환경을 지키기 위해서는 안전한 사이버 환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류 차관은 이어 “이를 위해 정부뿐만 아니라 최전선에서 사이버 위협과 직접 마주하는 메이저 놀이터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정부도 보안 거버넌스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기조연설에서는 황인구 고려아연 메이저 놀이터가 ‘기업의 보안 사고·장애 대응을 위한 리질리언스 구축과 복구 노하우’를 주제로 실제 기업 현장에서의 사례와 복구 전략을 공유했다. 이어 이재용 KB국민은행 메이저 놀이터는 ‘금융권 자율보안체계 도입에 따른 위협대응 중심 KB위험관리체계 사례’를 발표하며 금융권에서의 구체적인 보안 강화 경험을 전했다.
또한 신용석 전 대통령실 사이버안보비서관은 ‘국가사이버안보체계 내에서의 메이저 놀이터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하며, 민관 협력과 메이저 놀이터의 전략적 역할을 강조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경영진·사업부서 설득하기 △침해 사고 철저히 파헤치기 △보안 체계 바로 세우기 △솔루션 제대로 검증하기 △임직원 스킬업하기 △업무 효율성 높이기 등 실무 중심의 주제로 총 3개 트랙의 다채로운 세션이 운영됐다. 참석자들은 각자의 상황에 맞는 솔루션과 전략을 공유하며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얻는 시간을 가졌다.
이기주 한국메이저 놀이터협의회장은 “보안이 담보되지 않고서는 AI 시대의 성공적인 도래는 불가능하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메이저 놀이터들이 현장감 있고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얻고, 보안과 프라이버시는 물론 경영 전반에 걸친 폭넓은 안목을 갖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메이저 놀이터협의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45조3에 근거해 설립됐다. 현재 국내 주요 기업 152개사, 327명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전국 약 3만여 명의 의무지정신고 메이저 놀이터를 대상으로 매년 ‘메이저 놀이터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해왔다.
협의회는 CEO와 임직원의 정보보호 인식 제고, 자발적인 정보보호 투자 촉진, 회원사 간 협력 강화 등을 통해 국내 기업의 실천적 정보보호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향후에도 우수 메이저 놀이터 발굴과 제도 활성화를 통해 국내 정보보호 수준 향상과 메이저 놀이터의 위상 강화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번 ‘메이저 놀이터 코리아 2025’는 현직 메이저 놀이터들이 직면한 현실적 과제와 해법을 공유하고, 정부와 산업계가 한목소리로 보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남겼다. AI와 디지털 전환 시대에 메이저 놀이터들의 전략적 리더십과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가운데, 이번 행사가 우리 사회 전반의 보안 의식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