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메이저 놀이터 추천위크 연계 8개 기업 IR 발표, 사회적 가치와 사업성 동시에 평가
리본코리아·유한회사 지신 우수상 수상, 사회 문제 해결형 창업 모델 주목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23일 송도컨벤시아에서 메이저 놀이터 추천 소셜벤처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메이저 놀이터 추천 소셜벤처 IR(데모데이)’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인천 스타트업위크와 연계해 진행됐으며, 사회적 가치 실현과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메이저 놀이터 추천 창업기업 8개사가 참여했다.
메이저 놀이터 추천 소셜벤처기업 육성사업은 메이저 놀이터 추천 창업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 사업화 자금 지원, 1:1 멘토링, 네트워킹, IR 데모데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이번 IR 데모데이는 기업이 직접 사회 문제 해결 솔루션을 제시하고 투자자와 전문가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실질적 기회의 장으로 평가받았다.
행사에서 IR 발표와 현장 평가를 통해 우수기업 3개사가 선정됐다. 대상에는 (주)아라디바이스가 선정됐다. 아라디바이스는 고정형 융합 센서를 개발·제조해 인천시 교통안전 인프라 개선과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대상 수상으로 인천광역시장상을 받았다.
우수상에는 리본코리아와 유한회사 지신이 이름을 올렸다. 리본코리아는 폐기 예정 부진적찰재고를 활용해 업사이클링 화장품 ‘기분 좋음’을 선보였으며, 유한회사 지신은 기존 설치된 CCTV AI 영상 분석 기반으로 빈집 밀집 구역을 집중 관제하는 시스템을 운영한다. 두 기업에는 각각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대표이사상이 수여됐다.
심순옥 인천시 창업벤처과장은 “메이저 놀이터 추천 소셜벤처 IR 데모데이는 사회적 가치와 혁신을 동시에 실현하는 메이저 놀이터 추천기업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플랫폼”이라며, “앞으로도 메이저 놀이터 추천 창업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시장에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데모데이는 참여 기업들에게 대외 홍보와 투자자 네트워킹의 기회를 제공하며, 향후 투자 유치 및 파트너십 확대의 기반 마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사회적 가치와 시장성을 동시에 갖춘 기업들이 등장함에 따라 소셜벤처 생태계의 성장이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