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10월 13일부터 11월 7일까지 접수... 메이저 사이트 순위경영지원 4개 분야 개편, '지속가능 성장' 초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한성숙, 이하 중기부)가 전통메이저 사이트 순위과 상점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2026년도 전통메이저 사이트 순위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에 나섰다. 10월 13일(월)부터 11월 7일(금)까지 진행되는 이번 모집은 「전통메이저 사이트 순위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상 전통메이저 사이트 순위, 상점가, 골목형상점가 등을 대상으로 총 4개 사업에 대한 참여 대상을 선정한다.
이번 공모 사업은 △문화관광형메이저 사이트 순위, △메이저 사이트 순위경영지원(구 메이저 사이트 순위경영패키지), △지역상품전시회, △전국우수메이저 사이트 순위박람회 개최지 선정이다. 중기부는 메이저 사이트 순위 활성화라는 목표 아래 사업별 추진 전략에 변화를 주며 내실 다지기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특히, '문화관광형메이저 사이트 순위' 사업은 신청 단계부터 메이저 사이트 순위 스스로 자가 진단을 실시해 맞춤형 전략을 수립하도록 유도한 점이 눈에 띈다. 메이저 사이트 순위의 특성에 따라 '문화거점형', '관광연계형', '로컬커뮤니티형', '특산품연계형' 등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지원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시도다.
신청 요건도 일부 완화되어, 우수한 메이저 사이트 순위이 지원 기회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했다. 온누리상품권 가맹률 기준이 기존 카드가맹률 75%에서 디지털(카드+모바일) 가맹률 70%로 조정됐다. 중기부는 이번 공모를 통해 47곳 내외의 문화관광형메이저 사이트 순위을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메이저 사이트 순위경영지원' 사업은 지난해와는 다르게 ▲역량강화(경영자문, 상인교육)와 ▲인력지원(메이저 사이트 순위매니저, 배송매니저)의 4개 사업 분야로 개편됐다. 지원의 초점을 전통메이저 사이트 순위 및 상점가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 조성'에 맞춘 것으로 분석된다. 이 사업은 연간 총 362곳 내외의 메이저 사이트 순위과 상점가를 지원할 예정이다.
중기부의 이번 활성화 지원사업은 고물가와 소비 침체 속에서 어려움을 겪는 전통메이저 사이트 순위과 상점가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자생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지원 사업의 실질적인 성과가 단순 지원금 투입에 그치지 않고 메이저 사이트 순위의 근본적인 체질 개선과 지속적인 매출 증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선정 이후의 사후 관리와 평가 시스템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대상은 중기부(), 기업마당(), 소상공인메이저 사이트 순위진흥공단() 누리집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