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유래 오가노이드·AI 분석 활용, 항암·뇌질환 메이저 놀이터 추천 초기 단계 효율화 목표

그래디언트 메이저 놀이터 추천는 동아에스티와 AI 기반 오가노이드 및 유전체 분석을 활용한 신약개발 초기 단계 공동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왼쪽부터) 그래디언트 메이저 놀이터 추천 이진근 대표, 동아에스티 김미경 연구본부장.
그래디언트 메이저 놀이터 추천는 동아에스티와 AI 기반 오가노이드 및 유전체 분석을 활용한 신약개발 초기 단계 공동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왼쪽부터) 그래디언트 메이저 놀이터 추천 이진근 대표, 동아에스티 김미경 연구본부장.

그래디언트의 자회사인 그래디언트 메이저 놀이터 추천(대표 이진근)는 동아에스티(대표 정재훈)와 환자 유래 오가노이드(PDO)와 인공지능(AI) 기반 유전체 분석을 활용한 신약개발 초기 단계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항암 및 뇌질환 분야 신약 후보물질의 전임상 평가와 기전 검증을 효율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래디언트 메이저 놀이터 추천는 자사의 핵심 플랫폼인 환자 유래 오가노이드를 활용해 동아에스티의 신약 후보물질에 대한 약물 반응성과 작용 기전을 평가한다. 기존 동물실험에서 한계로 지적된 환자 맞춤형 데이터 확보 문제를 보완하고, 후보물질의 임상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목표다. 동시에 AI 기반 분석과 PDO 기반 빅데이터를 활용해 신규 약물 타깃 발굴과 기전 연구도 병행한다.

이번 협력은 전임상 단계에서 메이저 놀이터 추천 과정의 높은 비용과 긴 개발 기간, 예측 한계 등 기존 구조적 문제를 완화하고, 연구 단계 전반에서 보다 정밀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양사는 각사의 기술적 강점을 결합해 환자 중심 메이저 놀이터 추천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양사는 그래디언트 메이저 놀이터 추천가 보유한 약 1,000종의 암 환자 유래 오가노이드와 NGS 기반 유전체 데이터를 활용해 동아에스티의 항암 파이프라인에서 종양 특이적 약물 반응성을 정밀 평가한다. AI 분석을 통해 치료 효과가 높은 환자 집단을 예측, 임상 설계 최적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또한 그래디언트 메이저 놀이터 추천의 역분화 줄기세포(human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 hiPSC) 기반 뇌 오가노이드 모델을 적용해 알츠하이머병, 타우병증 등 주요 뇌질환의 병리 기전에 대한 유효성을 정밀 검증한다. 이를 통해 동아에스티의 뇌신경질환 신약 후보물질 파이프라인 고도화를 지원한다.

그래디언트 메이저 놀이터 추천 이진근 대표는 “오가노이드 플랫폼과 동아에스티의 신약개발 역량 결합을 통해 초기 단계 연구의 정밀성과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양사의 기술과 자원을 통합해 신약개발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동아에스티 김미경 연구본부장은 “보유 기술과 연구 역량의 결합으로 독자적인 약물 타깃 발굴과 후보물질 선정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그래디언트 메이저 놀이터 추천와 긴밀히 협력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신약개발 성과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